Claire Choi

변호사가 꿈이였던 저는 학교에서 배운 얕은 법학 지식을 안고 무작정 인턴을 하겠다고 반대하시는 부모님 몰래 미국으로 왔습니다. 처음 건물에 발을 들여선 순간 화려하고 얼음장처럼 차가워 보이는 분위기에 무섭고 잘못 온 것 같다는 생각들만이 머릿속을 교차했습니다. 들어서자마자부터 김변호사님 사무실에 들어가 복장에서부터 무서워서 들리지도 않는 것에 대해 꾸지람을 듣고 바로 그 날 집에 돌아가서 한국으로 돌아가는 비행기 티켓을 예매했습니다. 하지만 몇시간이 지나고나니 처음만 무서운게 아닐까 혼자 타지에 가서 살 자신 있다고 큰 소리 떵떵 치고는 바로 다음날 돌아가기에는 자존심이 상해서 매일같이 비행기 날짜를 미루며 하루하루를 지냈습니다. 약 한달 동안은 퇴근만 하면 집에 가서 모니터에 비행기 예매창을 띄우며 난 내일도 떠날 수 있다고 스스로를 위안하며 지냈는데 어느덧 한달, 두달 그리고는 지금 약 1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나갔습니다.

Receptionist 업무라고 해서 정말 전화만 받고 연결 시켜주기만 하면 되는 간단 업무인줄 알았는데 제가 생각한 것과는 너무도 다르게 서류도 볼 줄 알아야했고 일손이 부족할땐 paralegal 업무도 병행해야 했습니다. 시킨 것만 할 줄 알았던 저는 주어진 업무에 대하여 혼자 저만의 방식으로 잔머리를 돌려가며 일을 해결해야할 상황도 놓이면서 이제는 능청떨며 당황하지 않고 해결책을 찾는 능력도 갖게 된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초기에는 왜 내가 이런 것을 해야하나 불만이였지만 지금 돌아보면 내가 이 곳에서 했던 모든 것들이 제 미래의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사실 1년전까지만 해도 시야가 좁아 무의식에 항상 “이사람은 중요해,” “저사람은 중요하지 않아” 이런 생각을 갖고 사람들을 분류하며 봐라봤던 기억이 있는데 이 인턴쉽 경험을 통해 한 회사의 구성원 하나하나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닳았습니다. 변호사 관련된 드라마나 영화를 볼때 변호사만 근사하게 나와서 변호사 사무실에서는 변호사만이 전부인 줄 알았던 저는 이 곳에 와서는 모든 일들에 어느 구성원 하나 닿지 않은 손길이 없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렇게 비행기 예약 후 매일같이 내일은 꼭 집에 가겠다고 스스로 약속하던 제가 1년을 채웠다는게 인턴쉽 후기를 쓰는 지금도 믿기지가 않습니다. 마주치기만 하면 구박을 한 김변호사님이였지만 저와 제가 타드리는 커피를 그리워하며 베게를 적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경험을 할 수 있게 저에게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드리고 김변호사님과는 반대로 항상 잘 해주시고 회사 분위기를 밝게 해주신 배변호사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회사에서 일을 빨리 배우고 적응할 수 있도록 엄격할 땐 엄격하게 친절할땐 친절하게 해주신 김앤배의 모든 변호사님들과 스태프분들께 감사드립니다.